조선비즈 | 조선비즈K | Tech Chosun | 조선일보
  > 지난호보기 > 2017년11월호 > 커버스토리
 
         
[전문가 진단 1] 카란 지로트라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교수
“비즈니스 모델 지속 혁신과 빠른 투자로 성공, 유럽·중국·인도 등 해외시장 부진은 위험요인”
기사입력 2017.06.12 12:55


“제프 베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아마존을 설립할 때 지금의 비즈니스 모델이 나중에는 시대에 뒤떨어진 모델이 될거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계속 혁신시켜 나가는 것이 아마존 DNA에 내재돼 있었던 셈이지요.”

카란 지로트라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교수는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에서 아마존이 지금처럼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는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근본적으로 혁신한 것”이라며 “아마존 같은 영리한 회사는 계속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문한다”고 말했다. 그는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하는 가치는 매우 일시적”이라며 오늘 기업의 경쟁력을 만들어낸 비즈니스 모델이 내일은 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 대응해야 하는 기업은 과거의 비즈니스 모델을 그리워하며 감성적으로 대응할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지로트라 교수는 “기업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함으로써 새로운 도전에 적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마존을 오랫동안 연구해온 지로트라 교수는 아마존은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으로, 경쟁자보다 빠르게 투자해 규모를 키우는 아마존의 경영 전략이 매우 유효했다고 진단했다. 다만 그는 ‘알리바바’ 등 아마존이 아직 덩치를 키우지 못하고 있는 곳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 업체가 아마존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도 델리공과대학을 졸업하고,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에서 ‘경영 과학과 응용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지로트라 교수는 인시아드에서 기술·운영 관리 연구를 담당하며 기업가 정신과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있다. 인시아드 MBA와 최고경영자 과정 EMBA에서 ‘최고 교수상’을 수상했고, 최고 강의자에게 주어지는 학장상도 네 번 받았다. 글로벌 기업 ABB·존슨앤드존슨·바이엘은 물론 스타트업에 경영 조언을 한다. 2005년 ‘뉴욕타임스’가 가장 주목할 만한 올해의 아이디어로 선정한 탄소 측정 업체 ‘테라패스’ 설립자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는 ‘비즈니스 모델의 절대 강자’라는 제목으로 번역된 베스트셀러 ‘리스크 주도 비즈니스 모델(The risk..

일부 기사의 전문 보기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후, 서비스 이용권을 구매하시면 전문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권 구매
글: 연선옥 기자
 
다음글
이전글 ㆍ슈피겐코리아, 창업 직후 해외 온라인 판매 집중, 아마존으로 제품홍보, 배송 해결… 매출 비중 40%
ⓒ 조선매거진 & economy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11
[226호]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조선> 공식 사이트입니다.
뉴스레터 신청하기
자주묻는질문 1:1온라인문의
독자편지 정기구독문의
배송문의 광고문의
고객불만사항

광고문의: 02-724-6037